IOI 소개
국제정보올림피아드(International Olympiad in Informatics, 약칭 IOI)는 국제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고등학생 이하의 학생들을 위한 컴퓨터과학 (Computer Science) 경진대회입니다. 국제정보올림피아드에 대한 생각(idea)은 1987년 제24차 UNESCO 총회에서 불가리아 대표인 Sendov 교수가 제안하였고, 1988년에 유네스코(UNESCO)가 후원하는 중·고등학생들을 위한 수학 및 과학 올림피아드 가운데 다섯 번째로 포함되었습니다.
국제정보올림피아드의 목표는 전 세계 어린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고 미래의 과학 발전에 기여하도록 성장하게 하는 것입니다.
제1회 IOI는 1989년 불가리아에서 개최되었고, 그 후 매년 참가국들이 돌아가며 개최하고 있습니다. 2002년의 제14회 IOI는 한국에서 개최되었고, 2009년의 제21회 IOI는 첫 개최국인 불가리아에 개최되었습니다. 참가국의 수는 제1회 IOI에는 13개국이었으며, 제22회 IOI에는 참가국의 수가 80개국 이상으로 증가하여 전 세계적으로 젊은 영재들의 정보과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매우 높아졌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국은 제4회 대회부터 참가하였으며, 꾸준히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한국 IT 영재들의 우수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국의 대표단은 만 20세 미만, 고등학생 이하인 학생 4명과 인솔자인 단장과 부단장으로 구성되고, 대회 기간 동안안 하루 5시간에 3문제씩 푸는 경시가 두 번 시행됩니다. 출제되는 문제들은 대부분 알고리즘을 설계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문제들이며, 모든 프로그래밍은 각 학생에게 지정된 PC에서 하여야 합니다. 학생들에게는 영어로 작성된 경시문제와 각국 인솔자가 모국어로 번역한 문제가 주어집니다.
IOI는 12개국으로 구성된 국제위원회(IC: International Committee)에서 주요 사항을 심의하고, 개최국 과학위원회 (HSC: Host Scientific Committee)가 국제과학위원회(ISC: International Scientific Committee)의 자문을 받아 문제를 출제하며, 채점은 HSC가 맡고, 조직위원회(Organizing Committee)가 대회를 운영하며, 각국의 대표(단장, 부단장)로 구성된 총회(General Assembly)는 최고 의결기관으로, IOI에 관한 모든 사안(IOI 규정, 경시 문제의 결정, 최종 성적 심사 등)을 결정합니다.